드디어 저도 "합격 후기" 라는 것을 써보네요 ..🥹
우선 저는
비전공자
- 컴공은 아니지만 공학전공
- 학부수업 + 졸업 논문으로 데이터 분석을 공부한 경험이 있음
- 고로, 프록래밍과 IT지식에 있어서 노베이스는 아님
공부기간
- 4주 쫌 안되게 공부함 (2/1 ~ 2/24)
준비물
- 인강, 아이패드, 돈
그치만, 저란 하급닌자는
.
.
.
ADsP가 3트째다. 즉, 삼수만에 합격했다는 것이죠. ㅋ ㅋㅋ;;
일단 여러분이 하면 안되는 공부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따라하면 망하는 공부법
- 민트책 1회독
- 민트책 2회독
- 민트책 3회독
- 모르는 개념 정리
- 기출좀 풀어볼까
하다가 시험날이 다가온다...
필자는 공부법 찾아보지도 않고 그냥 맨땅에 헤딩하는 식으로 공부했더니 저리되었소이다..;;
암튼 민트책 개념 정독에 너무 시간 빼앗기지 말라는 말입니다.
그리고 민트책... 너무 지루함 -_-@;;
물론!!! 저렇게 공부하는 게 본인한테 맞는 분도 있겠지만요,
저는 책 정독하는게 집중도 잘 안되고 졸리기만 하더라구요.. 나름 엉덩이가 무거운 편인데도 말입죠 ㅠ
그럼 이번에는 어찌 합격할 수 있었냐?!!!
지금부터 아주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이 글을 보신 당신은 ADsP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이겠지요?
그럼 ADsP가 어떤 시험이고, 시험시간은 몇시간인지, 시험 방식은 어떤식으로 보는지 알고 계실거라 믿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것은 생략하고 딱 공부방법만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위의 기본 정보는 https://www.dataq.or.kr/www/main.do ← Kdata 자격검정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 )
들어가기에 앞서, 이건 저한테 맞았던 공부방법이지 저의 방식이 정답이란게 아닙니다!
다들 맞는 공부법이 있다고 생각해요.
어쩌면 위에서 제가 말했던 [따라하면 망하는 공부법]이 본인한테 맞을수도 있을 거에요.
그냥 이 사람은 이렇게 공부했구나~ 라고 생각하고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합격할 수 있었던 공부법
1단계. 개념은 인강으로 후루룩 훑기 (소요기간 : 1주일)
민트책 읽다가 졸기 일수였던 저는 결국 인강을 끊기로 했습니다.
저도 공부법 찾아보다가 알게 된 곳이었는데, 많은 분들이 여기서 강의를 들으셨더라구요.
📌 에듀아토즈 'EduAtoZ'
EduAtoZ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및 빅데이터 분석 기사 관련 자격증 학습을 제공하고 있는 에듀아토즈입니다.
www.eduatoz.kr
저는 아래의 30일 과정 클래스를 결제했습니다.
가격은 36,000원.
그냥 '한달 커피값좀 아끼고 사고싶은거 참고 퀄리티있는 공부하자' 생각하고 결제했습니다.
일단, 인강 결제하시면 자료가 어마무시하게 주어집니다.
- 강의 교안 pdf
- 과목별 요약본, 상세 요약본, 마무리 요약지(1, 2, 3과목, R, 통계), 최종요약본
- 참고자료
- 본강의 퀴즈 문제 + 해설
- 기출 복원 문제 7회분 + 해설
양이 많아서 저도 이걸 다 보지는 못했고, 강의 교안/최종요약본/본강의 퀴즈 문제/기출 복원 문제 정도만 봤던 것 같아요.
암튼 준비해주신 자료가 정리도 잘 되어있고 중요한 부분은 자세히 적혀있어서 좋았습니다.
또 딴짓할까봐 이번에 ADsP 공부할때는 아예 휴대폰은 타임랩스 기록용으로 썼어요
이러면 좋은점
- 무인 감독관이 생긴 느낌임
- 폰하면 촬영이 끊기니까 그냥 안건들게됨
- 폰을 안만지니까 집중하는 시간이 오래감
개념공부는 전부 인강 + 강의교안으로 했고, 기간은 딱 1주일 걸렸습니다.
인강 들으면서 강의교안에 없는 강사님 설명 + 팁 같은것들 필기하면서 공부했어요.
'난 이걸 지금 당장 외울거야' 라는 생각보다는 '일단 전체적으로 먼저 귀로 익히자' 라는 생각으로 들었어요.
그러니까 부담도 훨씬 적어지고 중요한 내용에 집중할 수 있게 되더라구요..!
3과목은 좀 더 집중해서 들었습니다.
어짜피 1, 2과목은 암기과목이라 지금 당장 외울듯이 들어도 못 외울게 뻔하고, 얘네들은 기출 돌리면서 눈으로 암기하는게 낫다고 판단했어요.
그리고 강사님이 계속 암기법같은거 알려줘서 재밌게 들을 수 있었음.
(아직도 기억나는거 데이터 거버넌스 구성요소 '원/조/프린세스' ㅋㅋㅋㅋㅋ)
다른 분들 후기 찾아보니까 3일만에 강의 전부 들었다는 사람들도 있었는데,
제가 저때 따로 준비하고 있던게 있고 알바때문에 도저히 3일은 안되겠더라구요...
그래서 1과목, 2과목은 하루씩 할애하고
가장 중요도도 높고 출제 문제수도 많은 3과목에 나머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3과목.. 학부때 배우던 내용인데도 진짜 새롭고..ㅋㅋㅋ 암튼 여기 강의수도 많아서 저도 주리를 틀며 공부했어요 😭
2단계. 퀴즈 다시 풀면서 중요한 개념 반복 학습 (소요기간 : 1주일)
강의보면 항상 해당 개념 영상 마지막 부분에 퀴즈 같은걸 주시는데요,
사실 강의 보면서 그냥 '음~ 그렇구나' 하고 넘기기도 했고, 제가 푼게 아니라 강사님과 함께 해설하며 풀었기 때문에
강의를 모두 수강하고 나서는 퀴즈가 머리에 남는게 없더라구요.. ㅋㅋㅋ ㅜㅜ
그래서 이것 또한 1주일 시간 잡고 본강의 퀴즈 문제를 전부 다시 풀었습니다.
채점 전에 풀면서 헷갈리는 개념은 밑줄 그어가면서 표시했어요.
그리고 나중에 채점하고 나서는 밑줄 + 틀린 부분은 관련된 개념을 손으로 쓰면서 정리했습니다.
(확실히 손으로 쓰면서 정리하면 머릿속에 남는게 많은 것 같음)
특히 오분류표나 연관규칙 측정 지표는 무조건 2~3번씩 써보면서 퀴즈문제랑 같이 연습했어요.
이거는 암기로 되는게 아니고 직접 푸는거라서 손으로 익히지 않으면 안될 것 같더라구요.
3단계. 기출 복원 문제 풀면서 요약본에 밑줄 + 중요 개념 반복 학습 (소요기간 : 1주일)
이제 거의 다왔습니다...!
강의와 퀴즈로 어느 정도 개념과 문제풀이가 몸에 익숙해졌다면, 기출을 돌려야합니다.
이 단계 또한 1주일 정도 걸렸고, 기출 복원 문제 총 7회분 받은 것들은 전부 풀이 했습니다.
2단계에서 했던 것 처럼, 문제 풀면서 헷갈리는 선지는 형광펜으로 표시해주었습니다.
채점하고 나서는 형광펜 + 틀린 것들에 대해서 소리내어 읽고,
요약본에 관련된 개념 부분 다시 꼼꼼히 정독하며 밑줄 그어주었습니다.
이렇게 하고 나니까 확실히 어떤 부분이 중요하고 , 어떤 부분이 많이 & 자주 출제되는지 파악이 되더라구요.
4단계. 요약본 밑줄을 중심으로 암기 + 나만의 요약본 만들기 (소요기간 : 3일)
찐 막 단계!!!!
이제 남은 것은 암기밖에 없습니다.
3단계에서 요약본에 밑줄 그엇던 부분 중심으로 계속 암기했어요.
암기하면서 알고 있어도 시험장 가면 까먹을 것 같은 것들(ex. 공식, 표)은 손으로 다시 쓰면서 암기했습니다.
그리고 워드파일 하나 만들어서 시험장에 가져갈 나만의 요약본을 하나 만들었습니다.
어짜피 너무 많이 만들어도 가서 다 보지도 못할뿐더러, 그렇게 내용을 다 넣을만한 시간이 없었습니다..
(1)요약본에서 정말 정말 중요하다고 느낀 부분 + (2)강사님이 재차 강조하셨던 부분 + (3)누가봐도 중요한 표&공식
이 세가지를 중심으로 만들었습니다. (암기법도 같이 옆에다 적어줬어요!!)
최대한 시험 시작 30분 까지는 정리한 것들 암기했습니다.
저만 그런지 모르겠는데, 암기는 정말 많이 보고 읽고 쓰는 것 외에는 답이 없는 것 같아요.
저는 강사님 암기법도 내가 만든 암기법이 아니다보니까, 처음에 암기법대로 외우려다 보니까 잘 안되더라구요..
근데 이것도 여러번 되뇌이다 보면 자연스럽게 입에 붙게 되어있음! 그 암기법과 관련 개념 매칭하는 것만 잘하면 끝나요!!
이제 시험보러 갑니다.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niniz/large/024.gif)
(시험 치러감)
.
.
(시험 끝남)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niniz/large/034.gif)
.
.
(기다림)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niniz/large/047.gif)
.
.
(결과 나옴)
오예~!~!!!!!!!!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friends1/large/001.gif)
설명이 길었네요.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단계 : 개념훑기(1주일)
- 인강 들으면서 강사님 추가적인 설명 + 암기팁 강의 교안에 필기하기
- 1, 2과목은 빠르게 듣기 (여기는 단순 암기 파트니까 암기법 정도만 귀로 익히기)
- 3과목은 집중해서 듣기 (공식같은거 한번 더 손으로 써보면서 + 오분류표 같은 중요한 표 직접 그리면서 내용 채워보기)
2단계 : 퀴즈 풀이 (1주일)
- 퀴즈 풀면서 헷갈리는 부분 밑줄 긋기
- 채점하고 틀린 부분 + 밑줄 그었던 부분과 관련된 개념 연습장에 쓰면서 몸에 익히기
3단계 : 기출 돌리기 (1주일)
- 기출 한 회차씩 풀기
- 풀면서 헷갈리는 부분 밑줄 긋기
- 채점하고 틀린 부분 + 밑줄 그었던 부분과 관련된 개념 파트 요약본에서 밑줄 그으면서 암기
4단계 : 달달달 암기 + 시험장에 가져갈 나만의 요약본 만들기 (3일)
- 3단계에서 요약본에 형광펜 표시부분을 중점적으로 달달달 암기
- 암기는 여러번 읽으면서 눈에 익히는 방법밖에 없음 + 강사님 암기법
- 요약본 형광펜 + 공식/표 정리해서 시험장에 가져갈 나만의 요약본 만들기
+) 시험 후기
1과목은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풀 만 했습니다. (그리고 1과목은 다른 과목에 비해 양도 적어서 암기가 쉬웠나봄)
2과목이 변수였어요. 저는 오히려 2과목이 너무 어려웠습니다 ㅠㅠ
3과목은 공부한 만큼 나왔던 것 같아요. R 프로그래밍은 강사님 말씀대로 요즘은 많이 출제되지 않는 것 같았어요.
저만 그랬는지 모르겠는데 2과목은 쫌 지엽적으로 나왔던 것 같아요..
그래도 1과목은 많이 보고 3과목은 많이 연습하면 충분히 잘 풀 수 있는 파트였던 것 같습니다.
참고로 이거 에듀아토즈 광고아닙니다. 제가 직접 강의 결제하고, 수강하고, 합격 후기 쓰는거에요 !
광고?
주시면 받습니다.
집중력 똥쓰레기인 저도 합격했습니다.
여러분도 할 수 있어여!
불합격하면 돈 하늘로 날리는거다 생각하면 열심히 하게 됩디다.......홧팅!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friends1/large/007.gif)
'취업준비 >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ADsP] 3과목 - 1장. 데이터 분석 개요 (0) | 2023.12.15 |
---|